작품의 제목인 ‘마네킹’인 ‘지니’는 말이 필요 없는 인물로 나타낸 것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다.
그리고 작가는 그 마네킹이 마침내 마네킹의 탈을 벗고 진정한 사람으로 태어나는 순간, 그 순간이야말로 진정한 아름다움으로 가는 길목이며, 또 그런 지니를 죽임으로써 지니를 영원한 아름다
최윤의 문체는 연속적 호흡과 명사형의 문장 마무리로 현실의 파편적인 의식의 반영하고 있다. 만연체의 형식을 통해 남성들의 생활세계와 여성들의 생활세계간의 비교 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다소 지루하고 난해한 느낌을 줄 수 있다. 90년대의 중요한 작가이나 이러한 이유들로 조명 받지 못해 온
1. 최윤 연보 및 작품
1) 최현무(崔賢茂) 흥해 최씨
1953년 7월 3일 서울 출생
현 서강대학교 문학부 프랑스문화전공 교수
1969 경기여자중학교 졸업
1972 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
1976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1978 서강대학교 대학원 불문학 석사
1978~1983 프랑스 프로방스대학교대학원 불문학 박사
최윤 - 인간 내면에 집중, 원죄로서의 광주
최윤 「꽃잎」의 시선을 따라가기에 앞서, 우리는 그 제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텍스트의 원 제목은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이다. 여기서 ‘꽃잎’이란 누구나 상상할 수 있듯, 작품 속 부유하는 소녀를 상징한다. 소녀는 광주민중항쟁의
문학상과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일찍이 문학성을 인정받은 작가이다. 주제와 문체 서술방식 등에서 전통적 기법의 틀을 벗어나 다채로운 소설 문법을 시도하는 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로부터 이상적 단편소설의 전범으로 불리는 작품을 내놓은 것은 그의 소설론이 전통과 실험의 팽팽한 긴
작품이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 속에서 그와 관련된 배경적 요소들이 거의 발견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정한 시대적 배경을 어떤 무대 장치를 통해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흐름을 따라가는 과정에서 ‘오빠는 운동에 나갔다 죽었으며 어머
여성의 생활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이런 일반적인 분위기에 페미니즘에 대한 여러 접근의 모습도 나타났다.
먼저 이 논문에서 다룬 텍스트는 가능하면 최근의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에 논의가 페미니즘 계열의 작가 군들의 작가론이나 작품론의 수준에 머물렀다는 것을 누구나
서 론
첨단 과학기술로 인해 증가된 여가시간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매체 및 대중문화들이 양산되어 가고 있는 지금, 그 무엇보다도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영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이 순수문학에 몰두했던 것과는 달리 화려한 볼거리와 재미를 유발하는 영화
문학상과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일찍이 문학성을 인정받은 작가이다. 주제와 문체 서술방식 등에서 전통적 기법의 틀을 벗어나 다채로운 소설 문법을 시도하는 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로부터 이상적 단편소설의 전범(典範)으로 불리는 작품을 내놓은 것은 그의 소설론이 전통과 실험의 팽팽
여성의 이야기를 담은 최윤의 단편소설. 《문학과 사회》(1992, 여름호) 에 발표됐으며, 제23회 동인문학상(1992)을 수상했다.
의 첫 문장은 거의 이십 년 전의 그 시기가 조명 속의 무대처럼 환하게 떠올랐다(「회색 눈사람」,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문학과지성사, 1992, p. 33)이다. 이 모두